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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안전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를 요점정리 및 해설을 해보았습니다.

산업안전산업기사 시험공부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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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22 산업안전산업기사>

2021.01.07 - [공부/산업안전산업기사] - 200822 산업안전산업기사 산업안전관리론

2021.01.08 - [공부/산업안전산업기사] - 200822 산업안전산업기사 인간공학 및 시스템안전공학

2021.01.09 - [공부/산업안전산업기사] - 200822 산업안전산업기사 기계위험방지기술

2021.01.10 - [공부/산업안전산업기사] - 200822 산업안전산업기사 전기 및 화학설비위험방지기술

2021.07.19 - [공부/산업안전산업기사] - 200822 산업안전산업기사 건설안전기술

 

 

 

 

 

답안이 아닌 해설로 정리했습니다.

1. 무재해 운동의 3원칙

가. 무의 원칙

재해는 물론 일체의 잠재요인을 사전에 발견, 파악, 해결함으로써 근원적으로 산업재해를 제거

나. 안전제일의 원칙(선취의 원칙)

직장의 위험요인을 행동하기 전에 미리 발견, 파악, 해결하여 재해를 예방

다. 참가의 원칙

작업에 따르는 잠재적인 위험요인을 발견, 해결하기 위하여 전원이 각각의 입장에서 적극적으로 문제나 위험을 해결

2. 산업안전보건법령 상 안전보건 표시의 종류 중 인화성 물질에 관한 표지

- 경고 표시

3. 인간관계의 메커니즘 중 다른 사람의 행동 양식이나 태도를 투입시키거나, 다른 사람 가운데서 자기와 비슷한 것을 발견하는 것

- 동일화(Identification)

4. 산업안전보건 법령상 근로자 안전보건교육 대상과 교육시간

- 정기교육 : 사무직 종사 근로자는 매 분기 3시간 이상

- 관리감독자 지위에 있는 사람은 연간 16시간 이상, 반기 8시간

- 채용 교육 : 일용근로자는 1시간 이상

- 작업 내용 변경 시 교육 : 일용근로자 제외 근로자 2시간 이상

5. 위험예지훈련 4라운드 기법 순서

(1) 현상 파악 : 잠재 위험요인 발견

(2) 본질 추구 : 가장 위험한 것을 결정

(3) 대책 수립 : 해결을 위한 대책 선정

(4) 행동목표 설정 : 실천하기 위한 행동목표를 설정

6. 산업안전보건 법령상 안전모의 시험성능 기준 항목

(1) 내관 통성

(2) 내전압성

(3) 내수성

(4) 충격 흡수성

(5) 난연성

(6) 턱끈 풀림

7. O.J.T(On the Job Traning) 과 OFF-JT (Off the Job Traning)의 차이점

OJT : 직속 상사가 부하직원에게 일상 업무를 통해 교육하는 방법으로 "개별교육"에 적합하다.

OFF-JT : 외부강사 초청해 근로자를 집합시켜 실시하는 교육으로 "집합교육"에 적합하다.

8. 인지과정 착오의 요인

(1) 생리, 심리적 능력의 한계

(2) 정보량 저장능력의 한계

(3) 감각차단 현상 : 단조로운 업무, 반복작업

(4) 정서 불안정 : 공포, 불안, 불만

9. 학습 성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준비도

(2) 개인차

(3) 동기유발

10. 태풍, 지진 등의 천재지변이 발생한 경우나 이상상태 발생 시 기능상 이상 유·무에 대한 안전점검 종류

- 특별점검

(1) 가동 전의 점검 : 기계설비의 신설, 개조 등을 할 때 안전 담당 부문, 간계 기술자, 안전담당자 등에 의해 산업안전보건법 등 법규에 일치하는지의 여부, 안전성 등에 대해서 정밀점검을 한다. 점검은 가동 전 적당한 시기에 실시한다.

(2) 작업 시작 전 점검 : 매일 작을 시작하기 전에 기계설비의 성능에 대해서 안전담당자, 작업 종사자 등에 실시한다. 이것은 법정에 입각해서 실시한다.

(3) 일상점검 : 현장 감독자, 안전담당자가 담당구역 내의 설비, 작업 방법에 대해서 상시 점검한다.

(4) 정기점검 : 법정에 입각해서 자체검사도 여기에 해당되며, 기계설비의 안전상 중요 부분, 피로, 마모, 장치의 개조나 변경의 유무 등에 대해서 안전관리자, 현장 책임자, 관계 기술자 등에 의해 점검한다. 점검 주기는 기계설비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매월, 6개월, q 년 등의 주기가 많이 채용되고 있다.

(5) 특별점검 : 법정에 입각한 호우, 강풍, 지진 등이 발생한 뒤, 작업을 재개에 할 때 등 비상시에 안전담당자 등에 의해 기계설비 등의 기능 이상을 점검한다.

11. 연간 근로자 수 300명인 A 공장에서 지난 1년간 1명의 재해자(신체장해등급:1급)가 발생하였다면 이 공장의 강도율은? (단, 근로자 1인당 1일 8시간씩 연간 300일을 근무하였다.)

신체장해등급 : 1~3급 기준 7500일 (근로 손실 일수)

이때 사망이나 영구 폐질은 손실일수를 7500일로 한다.

강도율 = (노동 손실 일수 / 연 노동 시간 수 ) * 1,000

7500/(300*8*300) * 1000 = 10.42

12. 재해예방 4원칙

(1) 예방 가능

(2) 원인 계기

(3) 손실 우연

(4) 대책 선정

13. 알더 퍼와 E.R.G (Existence Relation Growth)

(1) 존재 욕구(Existence needs) : 생존을 위한 필수적인 생리, 물리적 욕구

(2) 관계욕구(Relation needs) : 사회에서 타인과 관계를 유지하고자 하는 욕구

(3) 성장 욕구(Growth needs) : 개인적 자아를 완정하고 자 하는 내적 성장 욕구

14. 상황성 뉘 발자의 재해유발 원인

․ 상황성 누발자 : 작업이 어렵거나 기계, 설비에 결함이 있거나 주의력의 집중이 혼란된 경우 및 심신에 근심이 있는 경우에 재해를 일으키는 자

․ 미숙성 누발자 : 기능의 미숙, 환경에 익숙하지 못하여 재해를 유발하는 자

․ 습관성 누발자 : 재해의 경험에 의해 겁쟁이가 되거나 신경과민인 경우와 일종의 슬럼프 상태에 빠진 경우에 재해를 일으키는 자

․ 소질성 누발자 : 개인적인 소질 가운데 재해요인의 소질을 가지고 있는 경우와 개인의 특수한 성격에 의해 재해를 일으키는 자

15. 리더십(Leadership)의 특성

- 지휘 형태는 민주적이다.

16. 재해 원인을 통상적으로 직접원인과 간접원인으로 나눌 때 각각의 특성

직접원인에 물적 요인, 인적요인이 있으며 이 외에 모든 것을 간접원인이라고 칭한다.

  물적원인(불안전한 상태) 인적 원인(불안전한 행동)
1 물체 자체의 결함 위험장소의 접근
2 방호장치의 결함 안전장치의 기능 제거
3 복장, 보호구의 결함 복장 및 보호구의 잘못 사용
4 물체의 배치 및 작업 장소의 결함 기계 및 기구의 잘못 사용
5 작업환경의 결함 불안전한 자세 또는 동작
6 생산공정의 결함 위험물 취급 부주의 등

17. 안전교육 계획 수립 시 고려하여야 할 사항

(1) 필요한 정보를 수집한다.

(2) 현장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한다.

(3) 안전교육 시행 체계와의 관련을 고려한다.

18. 안전 관리조직의 형태 중 라인 스태프형에 대한 설명

(1) 대규모 사업장(1,000명 이상)에 효율적이다.

(2) 안전과 생산업무가 분리될 우려가 없기 때문에 균형을 유지할 수 있다.

(3) 안전 업무를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스태프 및 생산라인의 각 계층에도 겸임 또는 전임의 안전담당자를 둔다.

모든 안전 관리 업무를 생산라인을 통하여 직선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편성된 조직  직계형

19. 기능(기술) 교육의 진행 방법 중 하버드 학파의 5단계 교수법의 순서

준비  교시  연합  총괄  응용

20. 재해의 원인과 결과를 연계하여 상호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도표화하는 분석방법

특성 요인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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