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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안전기사 필기 기출문제를 요점정리 및 해설을 해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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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0817 산업안전기사>

2021.11.06 - [공부/산업안전기사] - 140817 산업안전기사 안전관리론

2021.11.07 - [공부/산업안전기사] - 140817 산업안전기사 인간공학 및 시스템안전공학

2021.11.08 - [공부/산업안전기사] - 140817 산업안전기사 기계위험방지기술

2021.11.09 - [공부/산업안전기사] - 140817 산업안전기사 전기위험방지기술

2021.11.10 - [공부/산업안전기사] - 140817 산업안전기사 화학설비위험방지기술

2021.11.11 - [공부/산업안전기사] - 140817 산업안전기사 건설안전기술

 

 

 

 

21. 인간공학의 목표

 

(1) 에러 감소

(2) 생산성 증대

(3) 안전성 향상

(4) 안락감 향상

 

 

22. 설비보전의 조직 형태에서 집중 보전(Central Maintenance)의 장점

 

(1) 현장 한 곳에서만 작업한다.

(2) 전 공정에 대한 판단으로 중점 보전이 수행될 수 있다.

(#) 분업/전문화가 진행되어 전문적으로 고도의 기술을 갖게 된다.

(4) 직종 간의 연락이 좋고, 공사관리가 쉽다.

 

 

23. 작동 중인 전자레인지의 문을 열면 작동이 자동으로 멈추는 기능과 관련된 오류 방지 기능은 inter-lock이다.

 

 

24. 란돌트(Landolt) 고리에 있어 1.5mm의 틈을 5m 거리에서 겨우 구분할 수 있는 사람의 최소 분간 시력은 약 얼마인가?

 

틈 5mm, 거리 5m로 거리가 매우 크므로 틈새가 실제론 직선이지만 곡선(호)이라고 볼 수 있음.

호의 길이 = 반지름 × 각도[라디안]
5 × 10^(-3) = 5 × 각도
따라서 각도는 3 × 10^(-4) [라디안]이고 [도]로 변환해주기 위해 180/pi=57.3을 곱함.
각도 = 시각 = 3 × 10^(-4) ×57.3=0.01719 [도]
[도]를 [분]으로 바꾸기 위해 60을 곱함(궁금하신 분은 도 분초 검색)
          = 0.01719 × 60=1.0314 [분]
시력은 시각[분]의 역수이므로
시력=1/1.0314=약 1.0

 

나오기 어려운 문제..

 

 

25. 인간 - 기계시스템의 설계과정 6단계

1. 목표 및 성능명세 결정 : 시스템 설계 전 그 목적이나 존재이유가 있어야 함
2. 시스템 정의 :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특정한 기본기능들이 수행되어야 함
3. 기본설계 : 시스템의 형태를 갖추기 시작하는 단계(직무분석, 작업설계, 기능할당)
4. 인터페이스 설계 : 사용자 편의와 시스템 성능에 관여
5. 촉진물 설계 : 인간의 성능을 증진시킬 보조물 설계
6. 시험 및 평가 : 시스템 개발과 관련된 평가와 인간적인 요소 평가 실시

 

 

26. 변화감지역(JND : Just noticeable difference)이 가장 작은 음은 낮은 주파수와 큰 강도를 가진 음이다.

 

 

27. 시스템 수명주기 중 PHA기법이 최초로 사용되는 단계는 구상단계이다.

 

 

28. [그림]과 같은 FT도에 대한 미니멀 컷셋(minimal cut sets)으로 옳은 것은?(단, Fussell의 알고리즘을 따른다.)

A=1+2
B=3*1
T=A*B=(1+2)*(3*1)=1*1*3+1*2*3
                 =1*3+1*2*3

다음과 같이 컷셋을 나타낼 수 있다

T= A*B = (1+2)*(3*1) =  1 , 3
                        1 , 3 , 2

FT도에 공통되는 (1 , 3)을 대입한다 그러면 T 가 발생한다

미니멀 컷셋 = (1 , 3)

 

 

29. 인간이 감지할 수 있는 외부의 물리적 자극 변화의 최소 범위는 기준이 되는 자극의 크기에 비례하는 현상을 설명한 이론은 웨버(Weber) 법칙이다.

 

 

30. A사의 안전관리자는 자사 화학 설비의 안전성 평가를 위해 제2단계인 정성적 평가를 진행하기 위하여 평가 항목 대상을 분류하였을 때 주요 평가 항목

 

입지조건, 공장 내 배치, 건조물, 소방설비

 

 

31. 위험 및 운전성 검토(HAZOP)에서의 전제조건

1. 동일기능의 2가지 이상 기기고장이나 사고는 일어나지 않는다.
2. 작업자는 위험상황이 일어났을 때 그것을 인식할 수 있다.
3. 안전장치는 필요할 때 정상동작하는 것으로 한다.
4. 작업자는 위험상황 시 필요한 조치를 취하는 것으로 한다.
5. 장치와 설비는 설계 및 제작사야에 맞게 제작된 것으로 한다.
6. 위험의 확률이 낮지만 고가의 설비를 요구할 때는 운전원 안전교육 및 직무교육으로 대체한다.
7. 사소한 사항이라도 간과하지 않는다.

 

 

32. 날개가 2개인 비행기의 양 날개에 엔진이 각각 2개씩 있다. 이 비행기는 양 날개에서 각각 최소한 1개의 엔진은 작동을 해야 추락하지 않고 비행할 수 있다. 각 엔진의 신뢰도가 각각 0.9이며, 각 엔진은 독립적으로 작동한다고 할 때 이 비행기가 정상적으로 비행할 신뢰도는 약 얼마인가?

 

엔진 2개는 병렬, 날개 2개에 엔진은 직렬 연결로 풀 수 있다
A= 1-(1-0.9)(1-0.9)=0.99
B= 1-(1-0.9)(1-0.9)=0.99

신뢰도 T = A * B = 0.99 * 0.99 = 0.9801 = 0.98

 

 

33. A자동차에서 근무하는 K 씨는 지게차로 철강판을 하역하는 업무를 한다. 지게차 운전으로 K 씨에게 노출된 직업성 질환의 위험 요인과 동일한 위험 요인에 노출된 작업자는?

 

전신 신동 : 지게차. 대형 운송차량 운전자

 

 

34. 인간공학에 있어 인체 측정의 원칙

 

인간공학적 설계를 위한 자료

 

 

35. 산업안전보건 법령에 따라 유해, 위험방지계획서를 제출할 때에는 사업장 별로 관련 서류를 첨부하여 해당 작업 시작 15일 전까지 해당 기관에 제출하여야 한다.

 

*건설업은 공사의 착공 전날까지 제출한다.

 

 

36. 몸의 중심선으로부터 밖으로 이동하는 신체 부위의 동작을 외전이라 한다.

 

 

37. FTA에서 사용하는 다음 사상 기호에 대한 설명

생략 사상 : 사고 결과나 관련 정보가 미비하여 계속 발생될 수 없는 특정 소기사상

 

 

38. 결함수 분석법에서 path set에 대한 설명

 

시스템이 고장 나지 않도록 하는 사상의 조합이다.

 

 

39. 문제 오류로 인한 삭제

 

 

40. 의자 설계의 일반원리

 

(1) 추간판의 압력을 줄인다.

(2) 등근육의 정적 부하를 줄인다.

(3) 쉽게 조절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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