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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안전기사 필기 기출문제를 요점정리 및 해설을 해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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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0307 산업안전기사 해설>

2021.04.30 - [공부/산업안전기사] - 210307 산업안전기사 안전관리론

2021.05.01 - [공부/산업안전기사] - 210307 산업안전기사 인간공학 및 시스템안전공학

2021.05.02 - [공부/산업안전기사] - 210307 산업안전기사 기계위험방지기술

2021.05.03 - [공부/산업안전기사] - 210307 산업안전기사 전기위험방지기술

2021.05.04 - [공부/산업안전기사] - 210307 산업안전기사 화학설비위험방지기술

2021.05.05 - [공부/산업안전기사] - 210307 산업안전기사 건설안전기술

 

 

 

답안이 아닌 해설로 정리합니다.

 

 

1. 참가자에게 일정한 역할을 주어 실제적으로 연기를 시켜봄으로써 자기의 역할보다 확실히 인식할 수 있도록 체험학습을 시키는 교육방법은 Role Playing이다.

 

 

2. 일반적으로 시간의 변화에 따라 야간에 상승하는 생체리듬은 혈액의 수분이다.

 

 

3. 하인리히 재해 구성비율 "1:29:300"의 뜻

 

330회의 사고가운데 중상 또는 사망 1회 경상, 29회 무상 해사고, 300회의 비율로 사고가 발생
29÷(1+29+300)*100= 약 8.8%

 

 

4. 무재해 운동의 3원칙

 

(1) 무의 원칙
(2) 선취의 원칙
(3) 참가의 원칙

 

 

5. 안전보건관리조직의 형태 중 라인-스태프(Line-Staff)형에 관한 설명

 

(1) 조직원 전원을 자율적으로 안전 활동에 참여시킬 수 있다.

(2) 라인의 관리, 감독자에게도 안전에 관한 책임과 권한이 부여된다.

(3) 안전 활동과 생산업무가 유리될 우려가 없기 때문에 균형을 유지할 수 있어 이상적인 조직형태이다.

 

 

6. 브레인스토밍 기법에 관한 설명

 

지정된 표현방식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의견을 제시한다.

 

 

7. 산업안전보건법령상 안전인증대상 기계 등에 포함되는 기계, 설비, 방호장치

 

(1) 롤러기

(2) 크레인

(3) 방폭구조 전기기계, 기구 및 부품

 

 

8. 안전교육 중 같은 것을 반복하여 개인의 시행착오에 의해서만 점차 그 사람에게 형성되는 것은 안전기능의 교육이다.

 

 

9. 상황성 누발자의 재해 유발 원인

 

(1) 작업이 어렵기 때문

(2) 심신에 근심이 있기 때문

(3) 기계설비의 결함이 있기 때문

 

 

10. 작업자 적성의 요인

 

지능, 인간성, 흥미

 

 

11.  재해로 인한 직접비용으로 8000만 원의 산재 보상비가 지급되었을 때, 하인리히 방식에 따른 총 손실비용은?

 

하인리히 방식은 직접비가 1 이면 간접비가 4 이므로 (1:4)
총 재해 비용 = 직접비+간접비
직접비가 8000만 원이니 간접비는 32000만 원 그래서 총 손실비용은 40000만 원입니다.

 

 

12. 재해조사의 목적

 

(1) 재해예방 자료수집

(2) 동종 및 유사재해 재발방지

(3) 재해발생 원인 및 결함 규명

 

 

13. 교육훈련기법 중 Off.J.T(Off the Job Training)의 장점

 

(1) 외부의 전문가를 강사로 활용할 수 있다.

(2) 특별교재, 시설을 유효하게 사용할 수 있다.

(3) 다수의 대상자에게 조직적 훈련이 가능하다.

 

 

14. 산업안전보건 법령상 중대재해의 범위

 

(1) 1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재해

(2) 3개월의 요양을 요하는 부상자가 동시에 3 명 발생한 재해

(3) 10명의 직업성 질병자가 동시에 발생한 재해

 

 

15. Thorndike의 시행착오설에 의한 학습의 원칙

 

① 효과의 법칙(Law of effect) : 학습의 과정과 그 결과가 만족스러운 상태에 도달하게 되면 자극과 반응 간의 결합이 한층 더 강화되어 학습이 견고하게 되며, 이와 반대로 불만족스러운 경우에는 결합이 약해진다는 법칙. 즉, 조건이 동일할 경우 만족의 결과를 주는 반응은 고정되고 그렇지 못한 반응은 폐기된다.

② 연습(실행)의 법칙(Law of exercise) : 자극과 반응의 결합이 빈번히 되풀이되는 경우 그 결합이 강화된다. 즉 연습하면 결합이 강화되고 연습하지 않으면 결합이 약화된다는 것이다.

③ 준비성의 법칙(Law of readiness) : 학습하는 태도나 준비와 관련되는 것으로, 새로운 사실과 지식을 습득하기 위해서는 준비가 잘 되어 있을수록 결합이 용이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16. 산업안전보건 법령상 보안경 착용을 포함하는 안전보건 표지의 종류는 지시표지이다.

 

 

17. 보호구에 관한 설명

 

차광용 보안경의 사용구분에 따른 종류에는 자외선용, 적외 선용, 복합용, 용접용이 있다.

 

 

18. 산업안전보건 법령상 사업 내 안전보건교육의 교육시간에 관한 설명

 

사무직(정기교육) : 매분기 3시간
관리감독자(정기교육) : 16시간
일용근로자(채용 시) : 1시간
일용근로자(작업 변경 시) : 1시간
일용근로자 제외한 근로자(채용 시) : 8시간
일용근로자 제외한 근로자(작업 변경 시) : 2시간
건설 일용근로자 : 4시간

 

 

19. 집단에서 인간관계 메커니즘(Mechanism)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분열, 강박이다.

 

 

20. 재해의 빈도와 상해의 강약도를 혼합하여 집계하는 지표는 종합 재해지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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