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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0507 금속재료기사>

2022.01.10 - [공부/금속재료] - 170507 금속재료기사 금속조직학

2022.01.11 - [공부/금속재료] - 170507 금속재료기사 금속재료학

2022.01.12 - [공부/금속재료] - 170507 금속재료기사 야금공학

2022.01.13 - [공부/금속재료] - 170507 금속재료기사 금속가공학

2022.01.14 - [공부/금속재료] - 170507 금속재료기사 표면공학

 

 

 

 

 

 

61. 일반적으로 금속의 단결정에서 탄성률이 최대가 되는 방향은 [111]이다.

 

 

62. 주석울음(tin-cry)현상은 쌍정변형에 속한다.

 

 

63. 금속재료의 피로에 관한 설명

 

- 지름이 크면 피로 한도는 작아진다.

- 표면이 거친 것이 고운 것보다 피로한다고 작아진다.

- 노치가 없을 때와 있을 때의 피로 한도 비를 노치 계수라 한다.

 

 

64. 완전전위가 두 개의 부분 전위로 분해되면 두 부분 전위는 두 부분 전위 사이의 반발력과 인력을 균형을 이루는 폭(간격)으로 존재한다. 이때 두 부분 전위를 확장 전위라 부르는데, FCC에서 확장 나선 전위의 교차 슬립에 관한 설명

 

- 적층결함에너지가 클수록 교차 슬립이 잘 일어난다.

- Al, Ni 등의 금속은 적층결함에너지가 크기 때문에 교차 슬립이 잘 일어난다.

- 황동(brass)은 적층결함에너지가 작기 때문에 교차 슬립이 잘 일어나지 않는다.

 

 

65. 재료 내의 3개의 최대전단응력 중 어느 하나의 최대 전단응력이 일정한 값에 이르면 항복이 일어난다는 항복 조건설은 Tresca의 항복조건이다.

 

 

66. 나사나 기어 등을 제작할 때의 가공법은 전조이다.

 

 

67. 재료가 초소성(super plasticity)을 나타낼 수 있는 조건 (단, Tm은 절대 융점이다.)

 

- 고온이어야 할 것 ( T > 0.4 Tm)

- 변형속도가 10-²/sec 이하일 것

- 결정립이 수 ㎛ 이하로 매우 미세할 것

 

 

68. 금속을 냉간 가공하면 재료가 강화되는 이유

 

- 전위밀도가 증가하고 입자가 미세화되기 때문이다.

 

 

69. 다이(die)의 구멍을 통하여 소재를 잡아당겨 단면적을 줄이는 가공방법은 인발이다.

 

 

70. 소성체 경계의 표면에서 최대 전단응력 방향과 일치하는 슬립선은 주 응력 방향과 45도를 이루며 일어난다.

 

 

71. 고온크리프의 변형 기구에 해당하는 것

 

- 전위의 상승

- 공공의 확산

- 결정 입계의 미끄럼

 

 

72. 재료의 가공경화는 재료 내 전위밀도의 증가 현상에 기인한다.

 

 

73. 최초 단면적이 60 cm²이던 강봉이 축방향으로 인장을 받아 단면적이 52 cm²로 줄었다. 체적이 일정하다면 축방향의 진변형률(true strain)은 0.143이다.

 

 

74. HCP(조밀육방정)에서 완전 전위의 Burger 벡터 a0             가 2개의 shockley 부분 전위로 분해되는 반응식

 

 

75. 로크웰 경도시험에 대한 설명

 

- 기준하중은 98.07N이다.

- C 스케일의 경우 HRC로 표기한다.

- 다이아몬드 원추 압입자의 각도는 120도이다.

 

 

76. 취성 금속재료의 파괴가 표면 조건에 따라 민감하게 변화하는 현상은 조페(Joffe)효과이다.

 

 

77. 가공 경화(work hardening)와 관련 있는 요소

 

- 경도의 증가

- 스트레인 경화

- 탄성 한계의 상승

 

 

78. 상온에서 큰 소성변형을 받은 재료를 어닐링 하면 재결정이 일어나는데, 이때의 구동력은 축적 에너지이다.

 

 

79. 충격에너지를 구하는 식(단, W : 해머의 무게(kg), R : 해머의 회전축 중심에서의 해머의 중심까지의 거리(m), α : 해머를 올렸을 때의 각도, β : 시험 편 파괴 후 해머가 올라간 각도이다.)

 

시험 전 해머의 위치에너지 : WR(1-COSα)
시험 후 해머의 위치에너지 : WR(1-COSβ)

충격에너지 (충격으로 인해 손실된 에너지) 시험 전 위치에너지-시험 후 위치에너지 = WR(COSβ-COSα)

 

 

80. 압출 과정에서 마찰이 너무 크거나 소재의 냉각이 심한 경우 제품 표면에 산화물이나 불순물이 중심으로 빨려 들어가 생기는 결함은 파이프 결함(Pipe defect)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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