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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안전기사 필기 기출문제를 요점정리 및 해설을 해보았습니다.

산업안전기사 시험공부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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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안이 아닌 해설로 정리해보았습니다.

 

 

1. 라인(Line) 형 안전관리 조직의 특징

 

(1) 소규모사업장(100명 이하 사업장)에 적용이 가능하다.

(2) 장점 : 명령 및 지시가 신속, 정확하다

(3) 단점 : 안전정보가 불충분하며 라인에 과도한 책임이 부여될 수 있다.

(4) 생산과 안전을 동시에 지시하는 형태

 

 

2. 레빈(Lewin)의 인간 행동 특성

 

레빈의 인간 행동 특성

B - 행동

P - 인간(소질)

E - 환경

F - 함수

 

 

3. Y-K(Yutaka - Kohate) 성격검사

 

CC형
(담즙질)
MM형
(흑담즙질,신경질)
SS형
(다형질,운동성)
PP형
(점액질,평범수동)
AM형
(이상질)
운동, 결단, 기민 빠르다 운동 느리고 지속성 풍부 CC형과 동일하나 자신감 부족 MM형과 동일하나 자신감 부족 극도로 나쁨, 느림, 결핍, 강하거나 약함
적응 빠름 적응 느림
세심하지 않음 세심, 억제, 정확
내구, 집념 부족 내구성, 집념, 지속성
자신감 강함 담력, 자신감 강함

 

 

4. 재해예방의 4원칙

 

1. 예방 가능의 원칙 2. 손실 우연의 원칙 3. 대책 선정의 원칙 4. 원인 연계의 원칙

 

 

5. 재해설의 종류

 

(1) 기회설[상황설] :  재해가 일어날 수 있는 상황만 주어지면 재해가 유발된다는 설

(2) 암시설[습관설] : 한번 재해를 당한 사람은 겁쟁이가 되어 신경과민으로 또 재해를 유발한다는 설

(3) 경향설[성향설] : 근로자 중 재해가 빈발하는 소질적 결함자가 있다는 설

 

 

6. 타인의 비판 없이 자유로운 토론을 통하여 다량의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이끌어내고, 대안적 해결안을 찾기 위한 집단적 사고기법

 

- Brain stoming

 

 

7. 강도율 7인 사업장에서 한 작업자가 평생 동안 작업을 한다면 산업재해로 인한 근로손실 일수는 며칠로 예상되는가?

(단, 이 사업장의 연근로시간과 한 작업자의 평생 근로시간은 100,000시간으로 가정한다.)

 

강도율 = 근로손실 일수/(연)근로 총 시간 수 * 1,000

 

7 = x/100,000 * 1,000

x = 700

 

 

8. 산업안전보건법령상 유해 및 위험 방지를 위한 방호 조치가 필요한 기계 및 기구

 

(1) 예초기

(2) 지게차

(3) 금속절단기

 

-날이 선 기계나 지게차같은 중장비를 생각하면 될 듯

 

 

9. 산업안전보건 법령상 안전 및 보건 표지의 색체와 사용 사례

 

(1) 노란색 - 화학물질 취급장소에서의 유해 및 위험 경고 이외의 위험 경고

(2) 파란색 - 특정 행위의 지시 및 사실의 고지

(3) 빨간색 - 화학물질 취급장소에서의 유해 및 위험 경고

(4) 녹색 - 비상구나 피난소, 사람 또는 차량의 통행 표지

 

 

10. 재해의 발생형태 중 단순 자극형의 그림 형태

 

재해의 발생형태 중 단순자극형의 그림형태

 

 

11. 생체리듬의 변화에 대한 설명

 

(1) 야간에는 체중이 감소한다.

(2) 체온, 혈압, 맥박수는 주간에 상승하고 야간에 감소한다. 그러므로, 말초 운동 기능 또한 저하된다.

(3) 혈액의 수분과 염분량은 주간에 감소하고 야간에 상승한다.

 

 

12. 무재해 운동의 3요소

 

최고 경영자의 자세 라인관리자에 의한 안전보건 추진 직장의 자주활동 활성화

 

 

13. 안전인증 등급별 색상의 연결 (단, 고용노동부 고시를 기준으로 한다.)

 

00등급 갈색
0등급 빨강색
1등급 흰색
2등급 노랑색
3등급 녹색
4등급 등색

 

 

14. 안전교육방법 중 구안법(Project Method)의 4단계의 순서

 

목적 결정 계획 수립 활동 평가

 

 

15. 산업안전보건 법령상 사업 내 안전보건교육 중 관리 감독자 정기교육의 내용

 

(1) 작업공정의 유해 위험과 재해 예방대책에 관한 사항

(2) 표준 안전작업방법 및 지도요령에 관한 사항

(3) 관리감독자의 역할과 임무에 관한 사항

(4) 산업보건 및 직업병 예방에 관한 사항

(5) 유해위험 작업환경관리에 관한 사항

(6) 산업안전보건법 및 일반관리에 관한 사항

 

! 기계 기구의 위험성과 작업의 순서 및 동선에 관한 사항은 채용 시 교육에 해당합니다.

 

 

16. 재해원인 중 직접 원인과 간접 원인

 

직접원인 간접원인
인적원인(불안정한 행동) 기술
물적원인(불안정한 상태) 교육
  관리

 

 

17. 재해원인 분석방법의 통계적 원인 분석 종류

 

(1) 팔레트도 - 재해원인을 유형분석 통계적으로 분류항목별로 큰 순서대로 도표

(2) 특성 요인도 - 재해와 그 요인의 관계를 어골상으로 세분화 (어골상 : Fishbone, 생선뼈 모양)

(3) 크로스도 - 2개 항목 이상 분석 시 유리 각각 요인의 교집합을 구함

(4) 관리도 - 시간 경과 등 발생요인의 대략적 추이 판단에 유리하다.

 

 

18. 헤드십(Headship)에 관한 설명

 

(1) 권한의 근거는 공식적이다.

(2) 상사와 부하의 사회적 간격은 넓다.

(3) 상사와 부하와의 관계는 지배적이다.

 

! 그러므로 민주적인 관계라고 볼 수는 없다.

 

 

19. 학습지도의 원리

 

(1) 자발성의 원리 : 학습자 스스로가 능동적으로 학습 활동에 의욕을 가지고 참여하도록 하는 원리

(2) 개별화의 원리 : 학습자를 존중하고, 학습자 개개인의 능력, 소질, 성향 등 모든 발달 가능성을 신장시키려는 원리

(3) 목적의 원리 : 학습자는 학습목표가 분명하게 인식되었을 때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학습활동을 하게 된다.

(4) 사회화의 원리 : 학교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이 사회화되어 유용한 사회인으로 육성시키고자 하는 교육이다.

(5) 통합화의 원리 : 학습자를 전체적 인격체로 보고 그에게 내제 하여 있는 모든 능력을 조화적으로 발달시키기 위한 생활중심의 통합교육을 원칙적으로 하는 원리

(6) 직관의 원리 : 학습에 이어 언어 위주로 설명을 하는 수업보다는 구체적인 사물을 학습자가 직접 경험해 봄으로써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원리

 

 

20. 안전교육의 단계 중 기능교육의 의미

 

(1) 교육대상자가 그것을 행함으로 얻어진다.

(2) 개인의 반복적 시행착오에 의해서만 얻어진다.

(3) 시험, 견학, 실습 등의 교육을 통한 이해

 

 

 

<200926 산업안전기사 해설>

2021/01/11 - [공부/산업안전기사] - 200926 산업안전기사 안전관리론

2021/01/12 - [공부/산업안전기사] - 200926 산업안전기사 인간공학 및 시스템안전공학

2021/01/13 - [공부/산업안전기사] - 200926 산업안전기사 기계위험방지기술

2021/01/14 - [공부/산업안전기사] - 200926 산업안전기사 전기위험방지기술

2021/01/15 - [공부/산업안전기사] - 200926 산업안전기사 화학설비위험방지기술

2021/01/16 - [공부/산업안전기사] - 200926 산업안전기사 건설안전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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