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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안전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를 요점정리 및 해설을 해보았습니다.

산업안전산업기사 시험공부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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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안이 아닌 해설로 정리했습니다.

 

 

1. 하인리히의 재해 구성비율에 따라 경상사고가 87건 발생하였다면 무상해사고는 몇 건이 발생하였겠는가?

 

1 : 29 : 300

3 : 87 : 900 즉 900건

 

 

2. OJT ( On the Job Training)의 특징

 

(1) 훈련에 필요한 업무의 계속성이 끊어지지 않는다.

(2) 교육효과가 업무에 신속히 반영된다.

(3) 개개인에게 적절한 지도훈련이 가능하다.

(4) 일하는 중 상사가 옆에서 가르쳐주는 방식

 

 

3. 재해사례연구에 관한 설명

 

(1) 재해사례연구는 주관적으로 판단해서는 안된다.

(2) 문제점과 재해요인의 분석은 과학적이고, 신뢰성이 있어야 한다.

(3) 재해사례를 과제로 하여 그 사고와 배경을 체계적으로 파악한다.

(4) 재해요인을 규명하여 분석하고 그에 대한 대책을 세운다.

 

 

4. 산업안전보건법령상 안전·보건 표지에서 기본모형의 색상이 빨강인 것

 

산화성물질 경고, 화기금지, 탑승금지

 

고온 경고, 빨강이 없으니 주의

 

 

 

5. 모랄 서베이(Morale Survey)의 효용

 

(1) 종업원의 정화(Catharsis) 작용을 촉진시킨다.

(2) 경영관리를 개선하는 데에 대한 자료를 얻는다.

(3) 근로자의 심리 또는 욕구를 파악하여 불만을 해소하고, 노동의욕을 높인다.

 

 

6. 주의(Attention)의 특징 중 여러 종류의 자극을 자극할 때, 소수의 특정한 것에 한하여 주의가 집중되는 것은 선택성이다.

 

 

7. 인간의 적응 기제

 

(1) 도피 : 억압, 퇴행, 백일몽, 고립

(2) 방어 : 보상, 합리화, 승화, 동일시, 투사

(3) 공격

 

 

8. 산업안전보건 법령상 직업병 유소견자가 발생하거나 다수 발생할 우려가 있는 경우에 실시하는 건강진단은 임시 건강진단이다.

 

 

9. 위험예지훈련 중 TBM(Tool Box Meeting)에 관한 설명

 

(1) 작업 장소에서 원형의 형태를 만들어 실시한다.

(2) 통상 작업 시작 전후 10분 정도 시간으로 미팅한다.

(3) 토의는 5~7인 정도가 적당하다.

(4) 근로자 모두가 말하고 스스로 생각하고 "이렇게 하자"라고 합의한 내용이 있어야 한다.

 

 

10. 제조업자는 제조물의 결함으로 인하여 생명·신체 또는 재산에 손해를 입은 자에게 그 손해를 배상하여야 하는데 이를 제조자의 책임이라 한다. (단, 당해 제조물에 대해서만 발생한 손해는 제외한다.)

 

 

11. 하버드 학파의 5단계 교수법

 

준비-> 교시-> 연합-> 총괄-> 응용

 

 

 

12. 객관적인 위험을 자기 나름대로 판정해서 의지 결정을 하고 행동에 옮기는 인간의 심리특성은 리스크 테이킹(risk taking)이다.

 

 

13. 재해예방의 4원칙

 

(1) 예방 가능의 원칙

(2) 손실 우연의 원칙

(3) 원인 계기의 원칙

(4) 대책 선정의 원칙

 

 

14. 방독마스크의 정화통 색상

 

(1) 유기화합물용 - 갈색

(2) 할로겐용 - 회색

(3) 황화수소용 - 회색

(4) 암모니아용 - 녹색

 

 

15. 스트레스(Stress)에 관한 설명

 

스트레스는 직무몰입과 생산성 감소에 직접적인 원인이 된다. 스트레스가 무조건 나쁜 일에만 발생한다고 볼 수는 없다.

 

 

16. 누전 차단장치 등과 같은 안전장치를 정해진 순서에 따라 작동시키고 동작 상황의 양부를 확인하는 점검은 작동 점검이다.

 

 

17. 재해발생 형태별 분류 중 물건의 주체가 되어 사람이 상해를 입는 경우에 해당되는 것은 낙하·비래이다.

 

추락, 전도, 충돌 등은 사람이 주체가 되는 경우라고 볼 수 있다.

 

 

18. 산업안전보건 법령상 특별 안전·보건 교육의 대상 작업

 

(1) 석면해체·제거작업

(2) 밀폐된 장소에서 하는 용접작업

(3) 2m 이상의 콘크리트 인공구조물의 해체 작업

 

 

19. 안전을 위한 동기부여

 

(1) 경쟁과 협동을 유도한다.

(2) 상벌제도를 합리적으로 시행한다.

(3) 안전목표를 명확히 설정하여 주지 시킨다.

 

 

20. 안전교육의 3단계에서 생활지도, 작업 동작 지도 등을 통한 안전의 습관화를 위한 교육은 태도 교육이다.

 

 

 

<190303 산업안전산업기사 해설>

2021/02/07 - [공부/산업안전산업기사] - 190303 산업안전산업기사 산업안전관리론

2021/02/08 - [공부/산업안전산업기사] - 190303 산업안전산업기사 인간공학 및 시스템안전공학

2021/02/09 - [공부/산업안전산업기사] - 190303 산업안전산업기사 기계위험방지기술

2021/02/10 - [공부/산업안전산업기사] - 190303 산업안전산업기사 전기 및 화학설비위험방지기술

2021/02/11 - [공부/산업안전산업기사] - 190303 산업안전산업기사 건설안전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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