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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안전기사 필기 기출문제를 요점정리 및 해설을 해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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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0306 산업안전기사>

2021.09.06 - [공부/산업안전기사] - 160306 산업안전기사 안전관리론

2021.09.07 - [공부/산업안전기사] - 160306 산업안전기사 인간공학 및 시스템안전공학

2021.09.08 - [공부/산업안전기사] - 160306 산업안전기사 기계위험방지기술

2021.09.09 - [공부/산업안전기사] - 160306 산업안전기사 전기위험방지기술

2021.09.10 - [공부/산업안전기사] - 160306 산업안전기사 화학설비위험방지기술

2021.09.11 - [공부/산업안전기사] - 160306 산업안전기사 건설안전기술

 

 

 

 

1. 맥그리거(McGregor)의 X.Y이론

X이론 Y이론
1. 인간 불신감
2. 성악설
3. 인간은 원래 게으르고 태만하여 남의 지배를 받길 즐긴다.
4. 물질욕구(저차적욕구)
5. 명령 통제에 의한 관리
6. 저개발국형
1. 상호 신뢰감
2. 성선설
3. 인간은 부지런하고 근면, 적극적이며 자주적이다.
4. 정신욕구(고차적욕구
5. 목표통합과 자기통제에 의한 자율관리
6. 선진국형

 

 

2. 산업안전보건 법령상 사업 내 안전ㆍ보건 교육 중 채용 시의 교육 내용에 해당하는 것 (단, 기타 산업안전보건법 및 일반관리에 관한 사항은 제외한다.)

 

(1) 사고 발생 시 긴급조치에 관한 사항

(2) 산업보건 및 직업병 예방에 관한 사항

(3) 기계ㆍ기구의 위험성과 작업의 순서 및 동선에 관한 사항

 

 

3. 무재해운동 추진의 3요소

 

(1) 최고경영자의 경영자세

(2) 관리감독자(Line)의 안전보건 추진

(3) 직장 소집단의 자주 활동의 활발화

* 무재해운동의 기본이념과 무재해운동 추진은 서로 다른 내용이다.

 

 

4. 헤드십과 리더십의 특징

헤드십(head-ship) 리더십(leader-ship)
1. 권위주위적
2. 개인중심적
3. 상사와 부하의 사회적 간격은 넓다.
4. 상사의 권한 근거는 공식적이다.
1. 민주적
2. 인간적
3. 집단중심적
4. 상사와 부하의 사회적 간격은 좁다.

 

 

5. 교육의 형태에 있어 존 듀이(Dewey)가 주장하는 대표적인 형식적 교육에 해당하는 것은 학교교육이다.

 

 

6. 집단의 기능에 관한 설명

 

(1) 집단의 규범은 항상 변화가 가능하다.

(2) 집단 내에 머물도록 하는 내부의 힘을 응집력이라 한다.

(3) 규범은 집단을 유지하고 집단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다.

(4) 집단이 하나의 집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집단 목표가 있어야 한다.

 

 

7. 스탭형 안전조직에 있어서 스태프의 주된 역할

 

(1) 실세 계획의 추진

(2) 안전관리 계획안의 작성

(3) 정보수집과 주지, 활용

 

 

8. 재해통계를 포함하여 산업재해조사 보고서를 작성하는 과정 중 유의해야 할 사항

 

(1) 설비상의 결함 요인을 개선, 시정하는데 활용한다.

(2) 관리 책임상 소재를 명시하여 담당자의 재발방지용 자료로 활용한다.

(3) 재해의 구성요소와 분포상태를 알고 대책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한다.

(4) 근로자의 행동 결함을 발견하여 안전교육 훈련 자료로 활용한다.

 

 

9. 인간관계 관리기법에 있어 구성원 상호 간의 선호도를 기초로 집단 내부의 동태적 상호관계를 분석하는 방법으로 소시오 메트리(sociometry)가 적절하다.

 

 

10. 산업안전보건법상 안전보건관리책임자의 업무

1) 산업재해 예방계획의 수립에 관란 사항
2) 안전보건관리규정의 작성 및 변경에 관한 사항
3) 근로자의 안전, 보건교육에 관한 사항
4) 작업환경의 측정 등 작업환경의 점검 및 개선에 관한사항
5) 근로자의 건강진단 등 건강관리에 관한 사항
6) 산업재해의 원인조사 및 재발방지대책수립에 관한 사항
7) 산업재해에 관한 통계의 기록 및 유지에 관한 사항
8) 안전, 보건에 관련된 안전장치 및 보호구 구입시의 적격품 여부 확인에 관한 사항
9) 근로자의 유해, 위험예방조치에 관한 사항으로서 고용노동부령이 정하는 사항

 

11. 산업안전보건법상 안전인증대상 기계ㆍ기구 등의 안전 인증 표시에 해당하는 것

 

 

12. 바람직한 안전교육을 진행시키기 위한 4단계 가운데 피 교육자로 하여금 작업 습관의 확립과 토론을 통한 공감을 가지도록 하는 단계는 적용이다.

안전 교육의 3단계
① 지식교육
② 기능교육
③ 태도교육
지식 교육의 4단계
① 제 1 단계 : 도입(준비) - 학습할 준비를 시킨다.    
② 제 2 단계 : 제시(설명) - 작업을 설명한다.
③ 제 3 단계 : 적용(응용) - 작업을 시켜본다    
④ 제 4 단계 : 확인(총괄,평가) - 가르친 뒤 살펴본다

 

13. 제조물책임법에 명시된 결함의 종류

 

(1) 제조상의 결함

(2) 설계상의 결함

(3) 표시상의 결함

 

 

14. 시몬즈(Simonds) 방식의 재해 손실비 산정에 있어 비보험 코스트에 해당하는 것

1. 제 3자가 작업을 중지한 시간에 대하여 지불한 임금손실
2. 손상 받은 재료 및 설비수선, 교체 , 철거를 한 순손실
3. 재해 보상이 행하여 지지 않은 부상자의 작업하지 않은 시간에 지불한 임금 코스트
4. 재해에 의한 시간 외 근로에 대한 특별지불임금
5. 신입 작업자의 교육 훈련비
6. 산재에서 부담하지 않은 회사 의료 부담비용
7. 재해 발생으로 인한 감독자 및 관계근로자가 소모한 시간비용
8. 부상자의 직장복귀 후의 생산감소로 인한 임금비용
9. 기타 특수비용 (소송관계비용, 대체 근로자 모집비용, 계약해제로 인한 손해)

 

 

15. 주로 관리감독자를 교육대상자로 하며 직무에 관한 지식, 작업을 가르치는 능력, 작업방법을 개선하는 기능 등을 교육 내용으로 하는 기업 내 정형 교육은 TWI(Training Within Industry)이다.

 

 

16. 산업안전보건 법령상 안전ㆍ보건 표지의 종류 중 경고표지에 해당하는 것

 

(1) 레이저 광선 경고, 급성독성물질 경고, 매달린 물체 경고 등

 

 

17. 500명의 근로자가 근무하는 사업장에서 연간 30건의 재해가 발생하여 35명의 재해자로 인해 250일의 근로손실이 발생한 경우 이사업장의 재해 통계에 관한 설명

 

도수율/빈도율 : 재해건수 / 연간 총 근로 시간수 x 1,000,000
                30 / (500*2400) x 1,000,000
                = 25
강도율 : 근로손실일 수 / 연간 총 근로 시간수 x 1,000
         250 / (500*2400) x 1,000
         = 0.208333333333 반올림하여 0.21
연 천인율 : 연간 재해자수 / 연간 근로자수 x 1,000
           35 / 500 x 1000
           = 70
※시험 문제에 근로시간이 명시되지 않을 경우에는 연간 1인당 2400시간 적용

 

 

18. 참가자가 다수인 경우에 전원을 토의에 참가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소집단을 구성하여 회의를 진행시키며 6-6 회의라고도 하는 것은 버즈 세션(Buzz session)이다.

포럼 공개된 공공의 장소에서 공공의 문제를 가지고 토의하는 방식,공청회' 또는 '공개 토의'라고도 한다. 토의 방식은 서로 대립되는 입장을 대표하는 사람들이 한 사람씩 자신의 생각을 간략하게 발표한 후 토의자들끼리 질문을 하거나 또는 청중이 질문을 하고 토의자가 응답을 하는 형식으로 이루어진다. 심포지엄이나 패널 토의와는 달리 처음부터 청중들의 참여로 진행이 되며, 질문하고 응답하는 과정을 통하여 문제에 대한 인식을 넓히고 해결책을 찾는다는 점이 포럼의 특징이다.
심포지엄 어떤 문제에 대하여 서로 다른 입장을 대표할 수 있는 전문가 3~6명이 나와 발표를 하고, 청중의 질문에 응답하는 형식으로 이루어지는 토의를 말한다.
예를 들면 "지금부터 '학교 폭력 추방'에 대해서 토의를 시작하겠습니다. 첫 번째로 청소년 보호 협회 회장이신 아무개 씨께서 '학교 폭력의 실태'라는 주제로 발표하시겠습니다."와 같은 식으로 진행이 된다. 이 토의는 특정한 결론을 이끌어내기 위한 것이 아니라 하나의 주제에 대하여 다양한 생각을 말할 때 적절한 토의 방식이며, 주로 학술 토론에서 많이 쓰인다. 사회자는 한 사람씩 나와서 말할 때마다 그 사람에 대해서 소개하고 말한 내용을 정리해 주며, 토의하는 사람들끼리는 거의 의사 교환을 하지 않는다.
버즈세션 J. D. 필립스가 개발한 것이다. 6명이 한 그룹이 되어 한 가지 주제에 대하여 6분간 토의한 다음 전체가 모여 토의하는 방식으로, 제한된 시간 내에 많은 인원이 토의할 때에 적당하다.
패널 디스커션 주로 사건이나 전문적인 문제에 대하여 서로 다른 의견을 가진 배심원 4~6명이 모여서 문제 해결을 위한 의견을 나누고 청중으로부터 질문을 받는 형식의 토의를 말한다. '배심 토의', '대표 토의'라고 하기도 한다. 이 토의 방식은 하나의 문제에 대하여 개인이나 단체의 입장이 각각 다를 때 그 각각을 대표할 수 있는 전문가나 권위자가 배심원으로 나와서 각자 자신의 입장에서 의견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19. 방진마스크의 선정기준

- 분진포집효율이 높고 흡기·배기저항은 낮은 것
- 가볍고 시야가 넓은 것
- 안면 밀착성이 좋아 기밀이 잘 유지되는 것
- 마스크 내부에 호흡에 의한 습기가 발생하지 않는 것
- 안면 접촉부위가 땀을 흡수할 수 있는 재질을 사용한 것
- 작업내용에 적합한 방진마스크의 종류를 선정

 

20. 무재해운동 추진기법에 있어 위험예지훈련 4라운드

 

1단계 - 현상파악

2단계 - 본질 추구

3단계 - 대책 선정(수립)

4단계 - 목표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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