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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안전기사 필기 기출문제를 요점정리 및 해설을 해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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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0819 산업안전기사 해설>

2021.05.21 - [공부/산업안전기사] - 180819 산업안전기사 안전관리론

2021.05.22 - [공부/산업안전기사] - 180819 산업안전기사 인간공학 및 시스템안전공학

2021.05.23 - [공부/산업안전기사] - 180819 산업안전기사 기계위험방지기술

2021.05.24 - [공부/산업안전기사] - 180819 산업안전기사 전기위험방지기술

2021.05.25 - [공부/산업안전기사] - 180819 산업안전기사 화학설비위험방지기술

2021.05.26 - [공부/산업안전기사] - 180819 산업안전기사 건설안전기술

 

 

답안이 아닌 해설로 정리합니다.

 

 

1. 집단에서의 인간관계 메커니즘(Mechanism)

 

(1) 동일화 : 다른 사람의 행동 양식이나 태도를 투입시키거나 다른 사람 가운데서 자기와 비슷한 점을 발견하는 것
(2) 투사 : 자기속의 억압된 것을 다른 사람의 것으로 생각하는 것
(3) 커뮤니케이션 : 갖가지 행동양식이나 기호를 매개로 하여 어떤 사람으로부터 다른 사람에게 전달되는 과정
(4) 모방 : 남의 행동이나 판단을 표본으로 하여 그것과 같거나 또는 그것에 가까운 행동 또는 판단을 취하려는 것

(5) 암시 : 다른 사람으로부터의 판단이나 행동을 무비판적으로 논리적 사실적 근거 없이 받아들이는 것

 

 

2. 산업안전보건법령에 따른 안전보건관리규정에 포함되어야 할 세부 내용

 

■ 안전보건관리규정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
◦ 안전보건관리조직과 그 직무에 관한 사항
◦ 안전보건 교육에 관한 사항
◦ 작업장 안전관리에 관한 사항
◦ 작업장 보건관리에 관한 사항
◦ 사고조사 및 대책수립에 관한 사항
◦ 기타 안전보건에 관한 사항


■ 작성대상 : 상시근로자 100인 이상을 사용하는 사업의 사업주


■ 작성 및 변경 절차
사업주가 안전보건관리규정을 작성 또는 변경할 때에는 산업안전보건위원회의 심의 의결을 거쳐야 하며, 산업안전보건위원회가 설치되어 있지 아니한 사업장에 있어서는 근로자 대표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

 

 

3. 안전교육 중 프로그램 학습법의 장점

 

(1) 학습자의 학습과정을 쉽게 알 수 있다.

(2) 지능, 학습속도 등 개인차를 충분히 고려할 수 있다.

(3) 매 반응마다 피드백이 주어지기 때문에 학습자가 흥미를 가질 수 있다.

 

단점으로는 한번 개발된 프로그램 자료는 변경이 어려운 부분이 있다.

 

 

4. 산업안전보건법령에 따른 근로자 안전·보건교육의 교육내용

 

(1) 산업안전 및 사고 예방에 관한 사항

(2) 산업보건 및 직업병 예방에 관한 사항

(3) 건강증진 및 질병 예방에 관한 사항

(4) 유해 위험 작업환경 관리에 관한 사항

 

 

5. 내전압용 절연장갑 등급

 

00 = 500 (교류)
0 = 1000
1 = 7500
2 = 17000
3 = 26500
4 = 36000
직류 = 교류 * 1.5

 

 

6. 산업재해 기록 및 분류에 관한 지침에 따른 분류기준 중 다음의 ( ) 안에 알맞은 것은?

 

끼임

 

7. 산업안전보건법령에 따라 사업주가 사업장에서 중대재해가 발생한 사실을 알게 된 경우 관할 지방고용노동관서의 장에게 보고하여야 하는 시기로 옳은 것은? (단, 천재지변 등 부득이한 사유가 발생한 경우는 제외한다.)

 

중대재해는 지체없이 보고해야 한다.

 

-산업일반재해는 1개월 이내 보고

 

 

8. 유기화합물용 방독마스크의 시험가스

 

CH₃OCH₃ (디메틸에테르)

C6H12 (시클로헥산)

C4H10 (이소부탄)

 

 

9. 안전교육의 학습경험 선정 원리

 

(1) 동기유발의 원리

(2) 기회의 원리

(3) 가능성의 원리

(4) 전이의 원리

(5) 다목적 달성의 원리

 

 

10. 재해사례연구의 진행순서

 

전제조건 : 재해 상황의 파악

1단계 : 사실의 확인

2단계 : 문제점 발견

3단계 : 근본 문제점 결정(재해원인 결정)

4단계 : 대책 수립

 

 

11. 산업안전보건 법령에 따른 안전 및 보건 표지의 색도 기준

 

금지, 경고 : 빨강 7.5R 4/14
경고 : 노랑 5Y 8.5/12
지시 : 파랑 2.5PB 4/10
안내 : 녹색 2.5G 4/10

 

 

12. 부주의에 대한 사고방지대책 중 기능 및 작업 측면의 대책

 

(1) 작업표준의 습관화

(2) 적성 배치

(3) 작업조건의 개선

 

 

13. 버드(Bird)의 신연쇄성 이론 중 재해발생의 근원적 원인

 

1단계 : 제어 부족(관리 부재)

2단계 : 기본 원인(기원)-간접 원인

3단계 : 직접 원인(징후)

4단계 : 사고(접촉)

5단계 : 상해(손실)=재해

 

 

14.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기법의 4원칙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생산하기 위한 학습 도구이자 회의 기법.

 

(1) 자유발언

(2) 수정 발언

(3) 비판금지

(4) 대량 발언

 

 

15. 주의의 특성

 

(1) 선택성 : 사람의 경우 한 번에 많은 종류의 자극을 지각하거나 수용하기 곤란하기 때문에 소수의 특정한 것에 한정하여 선택하는 능력이 있다.
(2) 방향성 : 공간적으로 볼 때 시선의 초점이 맞추어진 곳은 잘 인지할 수 있지만 시선으로부터 벗어난 부분은 무시하기 쉽다.
(3) 변동성 : 주의에는 리듬이 있어서 언제나 일정한 수준을 유지할 수 없다. 보통의 조건에서 단일의 변화하지 않는 자극을 명료하게 의식하고 있을 수 있는 시간은 기껏해야 수초에 불과하다. 따라서 본인은 주의하려고 노력해도 실제로는 의식하지 못하는 순간이 반드시 존재하게 된다.

 

 

16. OJT(On Job Training)의 특징

 

직장 실정에 맞는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지도 교육이 가능하다.

 

 

17. 연간 근로자수가 1,000명인 공장의 도수율이 10인 경우 이 공장에서 연간 발생한 재해건수는 몇 건인가?

 

도수율 : (재해건수/연 노동시간)*1,000,000
재해건수 : 10*(1000명*8시간*300일)/1,000,000 = 24

 

 

18. 산업안전보건 법령상 안전검사 대상 유해 및 위험 기계 등에 해당하는 것

 

(1) 프레스
(2) 전단기
(3) 크레인(정격 하중이 2톤 미만인 것은 제외한다)
(4) 리프트
(5) 압력용기
(6) 곤돌라
(7) 국소 배기장치(이동식은 제외한다)
(8) 원심기(산업용만 해당한다)
(9) 롤러기(밀폐형 구조는 제외한다)
(10) 사출성형기[형 체결력(型 締結力) 294킬로 뉴턴(KN) 미만은 제외한다]
(11) 고소작업대(「자동차 관리법」 제3조 제3호 또는 제4호에 따른 화물자동차 또는 특수자동차에 탑재한 고소작업대로 한정한다)
(12) 컨베이어
(13) 산업용 로봇

 

 

19. 안전교육 방법의 4단계의 순서

 

도입(학습할 준비)

제시(작업을 설명)

적용(작업을 시킴)

확인(가르친 뒤 살핌)

 

 

20. 관리 그리드 이론에서 인간관계 유지에는 낮은 관심을 보이지만 과업에 대해서는 높은 관심을 가지는 리더십의 유형은 9.1형이다.

 

1.1형 : 무관심형

1.9형 : 인기형

9.1형 : 과업형

9.9형 : 이상형

5.5형 : 타협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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