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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안전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를 요점정리 및 해설을 해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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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안이 아닌 해설로 정리했습니다.

 

 

81. 산업안전보건 중 안전시설비의 항목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항목에 해당하는 것은 사다리 전도방지장치이다.

 

안전시설비의 사용불가 내역
(1) 외부인 출입금지, 공사장 경계표시를 위한 가설 울타리
(2) 각종비계, 작업발판, 가설 계단 통로, 사다리
(3) 절도부 및 성토 부등의 토사유출 방지를 위한 설비

 

 

82. 달비계에 사용하는 와이어로프틑 지름의 감소가 공칭 지름의 7%를 초과하는 경우에 사용할 수 없도록 규정되어 있다.

 

 

83. 건설작업용 리프트에 대하여 바람에 의한 붕괴를 방지하는 조치를 한다고 할 때 그 기준이 되는 풍속

 

순간풍속 35m/sec 초과

 

 

84. 추락에 의한 위험방지와 관련된 승강설비의 설치에 관한 사항이다. ( )에 들어갈 내용

 

2m 초과

 

 

85. 지반의 조사방법 중 보링의 종류와 설명

 

보링의 종류
오거보링 : 지표면 부근의 시료채취나 얕은 지반조사에 사용하는 방법으로 깊이 10M 이내 토사를 채취한다.
수세식 보링 : 깊이 30M 내외의 연질층에 사용하는 방법으로 이중관을 충격을 주며 물을 뿜어 파진 흙을 배출하여 침전시켜 토질 판별
회전식 보링 : 날을 회전시켜 천공하는 방법, 비교적 자연 상태 그대로 채취 가능(연속적으로 시료를 채취할 수 있어 지층의 변화를 비교적 정확히 알 수 있다)
충격식 보링 : 와이어로프 끝에 충격 날을 부착하여 상하 충격에 의해 천공 토사와 암석에도 가능

 

 

86. 철근의 인력 운반 방법에 관한 설명

 

(1) 긴 철근은 두 사람이 1조가 되어 같은 쪽의 어깨에 메고 운반한다.

(2) 양 끝은 묶어서 운반한다.

(3) 공동작업 시 신호에 따라 작업한다.

(4) 1회 운반 시 1인당 무게는 25kg가 적당하다.

 

 

87. 사다리식 통로를 설치할 때 사다리의 상단은 걸쳐 놓은 지점으로부터 최소 60cm 이상 올라가도록 하여야 한다.

 

 

88. 차량계 건설기계의 작업계획서 작성 시 그 내용에 포함되어야 할 사항

 

(1) 사용하는 차량계 건설기계의 종류 및 성능

(2) 차량계 건설기계의 운행 경로

(3) 차량계 건설기계에 의한 작업방법

 

 

89. 개착식 굴착공사(Open cut)에서 설치하는 계측기기

 

수위계, 경사계, 응력계

 

 

90. 콘크리트 측압에 관한 설명

 

(1) 콘크리트의 타설 속도가 빠를수록 크다.

(2) 콘크리트의 타설 높이가 높을수록 크다.

(3) 콘크리트 비중이 클수록 크다.

(4) 대기의 온도가 낮을수록 크다.

 

 

91. 차량계 하역 운반기계 등을 이송하기 위하여 자주 또는 견인에 의하여 화물자동차에 싣거나 내리는 작업을 할 때 발판 · 성토 등을 사용하는 경우 기계의 전도 또는 전락에 의한 위험을 방지하기 위하여 준수하여야 할 사항

 

(1) 가설대 등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충분한 폭 및 강도와 적당한 경사를 확보할 것

(2) 발판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충분한 길이·폭 및 강도를 가진 것을 사용할 것

(3) 지정 운전자의 성명·연락처 등을 보기 쉬운 곳에 표시하고 지정운전자 외에는 운전하지 않도록 할 것

(4) 싣거나 내리는 작업은 평평한 곳에서 실시할 것

 

 

92. 차량계 건설기계에 속하는 것

 

모터그레이더, 크롤러 드릴, 탠덤롤러

 

 

93. 거푸집 해체 시 작업자가 이행해야 할 안전수칙

 

(1) 거푸집 해체는 순서에 입각하여 실시한다.

(2) 상하에서 동시 작업을 할 때는 상하의 작업자가 긴밀하게 연락을 취해야 한다.

(3) 해체된 거푸집, 각목 등을 올리거나 내릴 때는 달 줄, 달포대 등을 사용한다.

(4) 콘크리트 공사 표준 안전작업지침에 따라 거푸집 해체 때 무리한 충격이나 큰 힘에 의한 지렛대 사용을 금지

 

 

94. 강관비계의 구조에서 비계 기동 간의 최대 허용 적재 하중은 400kg이다.

 

강관비계 구조
(1) 비계기둥 간격은 1.85m 이하 띠장 간격은 2m
(2) 비계기둥 최상부터 31m 지점 밑부분의 비계기둥은 2개 강관 묶기
(3) 비계기둥 적재하중 400kg 초과 금지

 

 

95. 클램쉘(Clam shell)의 특징

건축구조물의 기초 등 정해진 범위의 깊은 굴착 및 호퍼 작업에 적합. 파는 힘은 약하다

 

 

96. 추락방지망의 달기 로프를 지지점에 부착할 때 지지점의 간격이 1.5m인 경우 지지점의 강도는 최소 300kg 이상 이어야 한다(단, 연속적인 구조물이 방망 지지점인 경우)

 

추락재해방지 표준 안전작업지침에 따라
추락방지망의 지지점의 강도 = 200 * 지지점 간격 = 200 * 1.5 = 300

 

 

97. 토류벽에 거치된 어스 앵커의 인장력을 측정하기 위한 계측기는 하중계(Load cell)이다.

 

 

98. 작업에서의 위험요인과 재해 형태

 

(1) 무리한 자재 적재 및 통로 미확보 → 전도

(2) 개구부 안전난간 미설치 → 추락

(3) 벽돌 등 중량물 취급 작업 → 협착

(4) 항만 하역 작업 → 추락

 

 

99. 건설공사현장에 가설통로를 설치하는 경우 경사는 30˚이내를 원칙으로 한다. (미끄럼 방지조치는 15˚)

 

 

100. 건설업 산업안전보건관리비 계상 및 사용기준을 적용하는 공사금액 기준을 적용하는 공사금액 기준 (단, 산업재해보상보험법 제6조에 따라 산업재해보상보험법의 적용을 받는 공사)

 

2020년 7월 1일부로 총공사금액 2천만 원 이상입니다.

 

 

 

 

 

 

 

 

<170507 산업안전산업기사 해설>

2021/03/04 - [공부/산업안전산업기사] - 170507 산업안전산업기사 산업안전관리론

2021/03/05 - [공부/산업안전산업기사] - 170507 산업안전산업기사 인간공학 및 시스템안전공학

2021/03/06 - [공부/산업안전산업기사] - 170507 산업안전산업기사 기계위험방지기술

2021/03/07 - [공부/산업안전산업기사] - 170507 산업안전산업기사 전기 및 화학설비위험방지기술

2021/03/08 - [공부/산업안전산업기사] - 170507 산업안전산업기사 건설안전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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