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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안전기사 필기 기출문제를 요점정리 및 해설을 해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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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0819 산업안전기사 해설>

2021.05.21 - [공부/산업안전기사] - 180819 산업안전기사 안전관리론

2021.05.22 - [공부/산업안전기사] - 180819 산업안전기사 인간공학 및 시스템안전공학

2021.05.23 - [공부/산업안전기사] - 180819 산업안전기사 기계위험방지기술

2021.05.24 - [공부/산업안전기사] - 180819 산업안전기사 전기위험방지기술

2021.05.25 - [공부/산업안전기사] - 180819 산업안전기사 화학설비위험방지기술

2021.05.26 - [공부/산업안전기사] - 180819 산업안전기사 건설안전기술

 

 

 

 

101. 단관비계의 도괴 또는 전도를 방지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벽이음의 간격 기준

 

수직방향 5m 이하, 수평방향 5m 이하

 

틀비계 수직 : 6m 수평 : 8m

통나무 비계 수직 : 5.5m 수평 : 7.5m

 

 

102. 건설업 산업안전보건관리비 내역 중 계상 비용

 

(1) 안전관리자 등의 인건비 및 각종 업무수당
(2) 안전시설비
(3) 개인보호구 및 안전장구 구입비
(4) 사업장의 안전진단비
(5) 안전보건 교육비 및 행사비
(6) 근로자의 건강관리비
(7) 건설재해예방 기술지도비
(8) 본사 사용비

 

 

103. 다음은 산업안전보건 법령에 따른 동바리로 사용하는 파이프 서포트에 관한 사항이다. ( ) 안에 들어갈 내용을 순서대로 옳게 나타낸 것은?

 

A : 3개, B : 4개

 

104. 화물 취급 작업 시 준수사항

 

(1) 꼬임이 끊어지거나 심하게 부식된 섬유로프는 화물운반용으로 사용해서는 안된다.

(2) 섬유로프 등을 사용하여 화물 취급작업을 하는 경우에 해당 섬유로프 등을 점검하고 이상을 발견한 섬유로프 등을 즉시 교체하여야 한다.

(3) 하역작업을 하는 장소에서 작업장 및 통로의 위험한 부분에는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는 조명을 유지한다.

 

 

105. 시스템 비계를 사용하여 비계를 구성하는 경우의 준수사항

 

(1) 수직재, 수평재, 가새재를 견고하게 연결하는 구조가 되도록 할 것

(2) 수평재는 수직재와 직각으로 설치하여야 하며, 체결 후 흔들림이 없도록 견고하게 설치할 것

(3) 비계 밑단의 수직재와 받침 철물은 밀착되도록 설치하고, 수직재와 받침 철물의 연결부의 겹침 길이는 받침 철물 전체 길이의 3분의 1 이상이 되도록 할 것

(4) 벽 연결재의 설치간격은 제조사가 정한 기준에 따를 것

 

 

106. 건설공사 위험성평가에 관한 내용

 

(1) 건설물, 기계 및 기구, 설비 등에 의한 유해, 위험요인을 찾아내어 위험성을 결정하고 그 결과에 따른 조치를 하는 것을 말한다.

(2) 사업주는 위험성평가의 실시 내용 및 결과를 기록 보존하여야 한다.

(3) 위험성평가 기록물에는 평가대상의 유해, 위험요인, 위험성 결정의 내용 등이 포함된다.

(4) 위험성평가 기록물의 보존기간은 3년이다.

 

 

107. 철골 작업에서의 승강로 설치기준 중 ( ) 안에 알맞은 것은?

 

30cm

 

 

108. 사다리식 통로 등을 설치하는 경우 폭은 최소 30cm 이상으로 하여야 한다.

 

 

109. 추락재해에 대한 예방차원에서 고소작업의 감소를 위한 근본적인 대책

 

지붕 트러스의 일체화 또는 지상에서 조립할 것

 

 

110. 건설공사 유해 위험방지계획서 제출대상 공사

 

(1) 지상 높이가 31m 이상인 건축물 또는 인공구조물
(2) 연면적이 5,000m^2 이상의 냉동·냉장창고시설의 설비공사
(3) 최대 지간길이가 50m 이상인 교량 건설 등 공사
(4) 터널 건설 등의 공사

 

 

111. 겨울철 공사 중인 건축물의 벽체 콘크리트 타설 시 거푸집이 터져서 콘크리트 쏟아지는 사고가 발생하였다. 이 사고의 발생 원인으로 추정 가능한 사안 중 가장 타당한 것은?

 

콘크리트의 타설 속도가 빨라서

 

 

112. 운반작업 시 주의사항

 

(1) 운반 시의 시선은 진행방향을 향하고 뒷걸음 운반을 하여서는 안 된다.

(2) 무거운 물건을 운반할 때 무게 중심이 높은 화물은 인력으로 운반하지 않는다.

(3) 어깨 높이보다 높은 위치에서 화물을 들고 운반하여서는 안 된다.

(4) 단독으로 긴 물건을 어깨에 메고 운반할 때에는 앞쪽을 위로 올릴 상태로 운반한다.

 

 

113. 직접기초의 터파기 공법

 

개착공법( open cut) : 주변에 건물이나 지장물이 없을 때 경사면을 만들면서 파 내려가는 방법 주로 산간지나 도로에서 산을 통과 할시 절도 공사에 사용하는 것으로 흙의 자유 경사각을 이용하여 ↘___↙ 형식으로 파 내려가는 방식
아일랜드 공법 : 터파기 중앙 부분을 개착공법 형식으로 파 내려가 먼저 구조물 일부를 설치하고 그 옆부분을 추가 굴착하여 공사하는 방법
트렌치 컷 공법 : 아일랜드 공법과는 반대로 먼저 둘레 부분에 흙막이 가시설을 이용하여 구조물을 선 시공하고 선시공된 구조물을 흙막이로 이용하여 가운데 부분을 파내어 시공해 나가는 방식

 

시트파일은 흙막이 공법에 해당한다.

 

 

114. 건설재해대책의 사면 보호공법 중 식물을 생육시켜 그 뿌리로 사면의 표층토를 고정하여 빗물에 의한 침식, 동상, 이완 등을 방지하고, 녹화에 의한 경관조성을 목적으로 시공하는 것은식생공이다.

 

 

115. 훅 걸이용 와이어로프 등이 훅으로부터 벗겨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는 해지 장치이다.

 

 

116. 장비가 위치한 지면보다 낮은 장소를 굴착하는 데 적합한 장비는 백호우이다.

 

굴착기계
(1) 파워 셔블: 기계가 서 있는 지반 면포다 높은 곳의 땅파기에 적합하다.
(2) 드래그 셔블(백호우): 기계가 서 있는 지면보다 낮은 장소의 굴착 및 수중 굴착이 가능(굳은 지반의 토질도 정확히 굴착된다.)
(3) 드래그라인 : 기계가 서 있는 위치보다 낮은 장소의 굴착 및 수중 굴착 가능(연약한 지반의 굴착에 적합)
(4) 클램셸 : 가장 협소하고 깊은 굴착이 가능하며 호퍼에 적당(연약지반이나 수중 굴착 가능)

 

 

117. 추락방지용 방망 중 그물코의 크기가 5cm인 매듭 방망 신품의 인장강도는 최소 몇 kg 이상이어야 하는가?

 

신품에 대한 인장강도
그물코의 크기  매듭 없는 방망     매듭 방망
10                 240                  200
5                                         110

 

 

118. 잠함 또는 우물통의 내부에서 굴착작업을 할 때의 준수사항

 

(1) 산소 결핍의 우려가 있는 경우에는 산소의 농도를 측정하는 자를 지명하게 측정하도록 한다.

(2) 근로자가 안전하게 승강하기 위한 설비를 설치한다.

(3) 측정 결과 산소의 결핍이 안정될 경우에는 송기를 위한 설비를 설치하여 필요한 양의 공기를 공급하여야 한다.

(4) 굴착 깊이는 20m를 초과하는 경우에 해당 작업장소와 외부연락을 위한 통신장비 설치할 것

 

 

119. 이동식 비계를 조립하여 작업을 하는 경우의 준수사항

 

(1) 비계의 최상부에서 작업을 하는 경우에는 안전난간을 설치할 것

(2) 작업발판은 항상 수평을 유지하고 작업발판 위에서 안전난간을 딛고 작업을 하거나 받침대 또는 사다리를 사용하여 작업하지 않도록 할 것

(3) 이동식 비계의 바퀴에는 뜻밖의 갑작스러운 이동 또는 전도를 방지하기 위하여 브레이크·쐐기 등으로 바퀴를 고정시킨 다음 비계의 일부를 견고한 시설물에 고정하거나 아웃트리거(outrigger)를 설치하는 등 필요한 조치를 할 것

(4) 작업발판의 최대 적재하중을 250kg을 초과하지 않을 것

 

 

120. 항타기 또는 항발기의 권상장치 드럼 축과 권상장치로부터 첫 번째 도르래의 축 간 거리는 권상장치 드럼 폭의 15배 이상으로 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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